본문바로가기

인사말

> 도서관 소개 > 인사말
점자도서를 손으로 읽고 있는 사진

서울점자도서관은 정보 습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각장애인의 고충을 최우선으로 해소하고,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간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며, 함께 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조성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도서관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일반 자료의 대체 자료 제작(점자자료, 전자자료, 녹음자료)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정기간행물의 점자출판을 통하여 시각장애인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서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각장애인을 위하여 온라인 전자도서관(넓은마을)과 모바일 도서관(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을 운영하여 시각장애인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원하는 도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비장애인의 점자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다양한 도서를 제작하기 위하여 비장애인 대상 점자 교육 실시 밑 입력 및 스캔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전자도서 제작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서울점자도서관에서는 일반 활자를 통해 정보를 획득할 수 없는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권을 확보하고, 각종 교양서적, 정기간행물, 전문서적 등을 점자서적으로 점역하여 보급함으로써 시각장애인에게 비장애인과 동등한 정보접근을 운영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